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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 프로그래밍/Visual C++ 영상 처리 프로그래밍

[MFC] CClientDC

by Glory_Choi 2022.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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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에서 무언가를 그리기 위해서는 DC(Device context)를 획득해야 하는데,

여기서 DC란 출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는 데이터 구조체이고, GDI 모듈에 의해 관리된다.

예를 들어 윈도우에 선을 그리는 상황을 가정할 때 좌표 값을 알고 있어도 선의 굵기등 부가적인 요인들이 있기때문에 DC를 이용하면 DC의 default값으로 부가적인 요인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DC와 좌표만으로 선을 그릴수 있다.

 

윈도우에 캡션바를 제외한 영역을 Client Area(클라이언트 영역)이라고 한다.

클라이언트 영역에 그림을 그릴때 DC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DC를 ClientDC라고 한다. 

MFC에서 클래스 앞에 C를 붙이기에 CClientDC를 사용한다.

 

그림을 그릴 윈도우가 어떤 윈도우 인지 알려주기 위해 윈도우의 포인터를 넘겨주게 되고 CClientDC에 this를 넘겨준다.

CClientDC dc(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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